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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 수준에 따른 학습자 특성

자기주도 수준에 따른 학습특성 차이 (대학생 대상)

목표세우기 시간관리 노트필기 환경관리 기억전략 행동관리

(출처 : 김현진, 이순아, (2018) 자기주도와 자기조절 수준에 따른 학습동기, 학습과정, 학습결과 차이)

자기주도 수준에 따른 학습특성 차이(고등학생 대상)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유형 (정윤선, 양명희, 2012)

교수자 전략 도식화
조절우수형

조절우수형은 학습동기(자기효능감, 성취가치, 실패내성, 내재흥미)가 높고, 학업상황에서 긍정정서를 많이 경험한다.
또한 무기력이나 시험불안이 낮아 학업상황에 매우 적응적인 모습을 보인다.

평균형

평균형은 학습동기, 정서, 학업관련특성(학습시간, 성취수준, 희망교육수준)에서 대체로 평균선에 위치한다.

조절미흡형

조절미흡형은 학습동기(자기효능감, 성취가치, 실패내성, 내재흥미)가 낮고, 긍정정서보다 부정정서를 많이 경험하며, 무기력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이는 반복된 실패경험으로 생긴 동기적 특성인 경우가 많다.

(출처 : 정윤선, 양명희 (2012) 우리나라 고등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유형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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